학교 부適應(적응)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18:46
본문
Download : 학교 부적응.hwp






I. 서언
II. 학교부adaptation(적응) 의 concept(개념)
1. adaptation(적응) (Adjustment, Adaptation), 부adaptation(적응) (Maladjustment)
2. 학교부adaptation(적응)
III. 학교 부adaptation(적응) 의 유형
1. 학교내의 교육목표(目標), 철학, 내용, 방법, 규칙 등을 위반하면서 학교에 출석하는 경우
2. 부적절한 교우관계, 집단 따돌림, 학교폭력 등으로 학교를 떠나는 경우
3. 학교 및 교육적 활동 모두를 떠나는 경우
IV. 학교 부adaptation(적응) 의 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적(교육 전반에 관한) 요인
가. 부적절한 교육제도 및 교육내용
나. 교사와의 측면
다. 교우와의 관계
4. 지歷史회 및 각종 영상 매체적 요인
V. 학교부adaptation(적응) 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
1. 개인적인 측면
2. 가정적 측면
3. 학교적(교육 전반에 관한) 측면
4. 지歷史회 및 영상 매체적 측면
VI. 결어 및 논의
<참고 문헌>
II. 학교부adaptation(적응) 의 concept(개념)
1. adaptation(적응) (Adjustment, Adaptation), 부adaptation(적응) (Maladjustment)
학교부adaptation(적응) 이란 무엇일까? 우선 adaptation(적응) 과 부adaptation(적응) 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생각해보자. 동아새국어사전(1994)에 따르면 adaptation(적응) 이란, “1)어떠한 상황이나 조건에 잘 어울림 2)자연 environment(환경) 과 사회적 조건에 알맞게 그 습성이나 생활 방식이 변함”이라 기술하고 있고 부adaptation(적응) 이란 “adaptation(적응) 하지 못함”이라 표현하고 있다아 즉 adaptation(적응) 이란 집단, 사회시스템, 인간관계 등의 사회, 文化적 environment(환경) 에 적절히 순응하는 것을 의미하며 부adaptation(적응) 이란 adaptation(적응) 에 반대되는 concept(개념)으로 개인이 자신이 처해 있는 사회, 文化적인 environment(환경) 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런데 부adaptation(적응) 에는 두 가지 면이 나타날 수 있는데, 한가지는 개인의 심리적 characteristic(특성), 정신이상, 학습장애, 신체적 장애 등으로 나타나는 ‘개인적 부adaptation(적응) ’이 있고 반대로 사회, 文化적인 environment(환경) 요소가 개인의 욕구를 만족시켜주지 못할 때 부adaptation(적응) 을 보이는 ‘관계적 부adaptation(적응) ’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아 ‘개인적 부adaptation(적응) ’이란 어떤 학생이 정신분열, 편집증과 같은 정신이상을 보인다던지, 본드 신나, 환각제 등과 …(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학교 부적응.hwp( 44 )
학교 부適應(적응)
(교육사회)학교부適應(적응)
순서
(교육사회)학교부적응 , 학교 부적응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