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인과관계와 인과관계의 추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3 19:59
본문
Download : 인과관계와인과관계의추론.hwp
연관관계의 강도는 연관성의 크기를 의미한다.
1. 시간적 선후관계
Download : 인과관계와인과관계의추론.hwp( 49 )
* 업적이 동기change(변화)를 유발하는가, 아니면 동기change(변화)가 업적을 change(변화)시키는가?
순서
Cause 이 되는 사건이나 현상은 결과보다도 시간적으로 먼저 발생해야 한다는 것으로 ‘시간적 선행성의 원칙’이라고 부른다.
Ⅰ. 인과관계의 의의
인과관계 추론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J. S. Mill)
Ⅱ. 인과적 추론의 조건
설명
따라서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수가 상호 관련되어 있지 않다면 한 변수가 다른 변수의 Cause 이 될 수 없다.
* 지능이 낮은 사람과 높은 사람이 똑같이 범죄를 저지른다면 지능은 범죄의 Cause 이 될 수 없다.
`인과관계와 인과관계의 추론`에 대상으로하여 일목요연하게 說明(설명) 하고 있는 글입니다.
* 흡연자들이 비흡연자들보다 폐암에 걸릴 확률이 2배 높다는 것보다는 20배가 높을 때, 인과관계의 가능성은 높아진다.
첫째, Cause 은 결과보다 시간적으로 앞서야 한다(시간적 선후관계).
인과관계, 추론, 조사방법, 연구방법, 과학
3. 비허위적 관계
* 연관성의 정도가 크다는 것만으로 인과적 설명(explanation)의 충분조건이 될 수는 없다(현장에 출동한 소방관이 많을수록 화재의 피해가 크다).
2. 공동change(변화)와 연관성
[조사방법론] 인과관계와 인과관계의 추론





둘째, Cause 과 결과는 공동 change(변화)하여야 한다(공동change(변화)와 연관성).
* 흡연이 폐암을 유발, 심리적 좌절이 자살을 야기한다.
Cause 이 되는 현상이 change(변화)하면 결과적인 현상도 항상 같이 change(변화)해야 한다는 ‘상시연결성의 원칙’ 또는 ‘공동change(변화)의 원칙’이다.
⑴ 연관관계의 강도
다.
2. 공동change(변화)와 연관성
셋째, 결과는 Cause 변수에 의해서만 설명(explanation)되어야 하며 다른 변수에 의한 설명(explanation)가능성은 배제되어야 한다(비허위적 관계).
Ⅱ. 인과적 추론의 조건
[목차]
1. 시간적 선후관계
[본문일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인과관계와 인과관계의 추론`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따라서 Cause 을 규명하기 위하여 결과나 종속변수를 산출하는 Cause 이 되는 요소인 독립변수가 먼저 발생하든지 change(변화)하여야 한다. 즉 두 변수간에 연관성이 크다는 것이 인과관계를 주장하는데 충분조건이 될 수는 없지만 그 정도가 커지면 인과관계의 가능성은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