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훼절설화의 실상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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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0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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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원설화에 대한 논의가 기대 만큼의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발굴된 설화들 중 구심설화(求心說話)는 무엇이며, 그것은 설화 단계의 구전 과정이나 소설화 과정에서 어떻게 변모·수용되고 있는지도 함께 밝혀 줄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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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훼절설화의 실상과 의미






우리 고전소설 중에는 설화적 원천을 지닌 작품이 많으며, 이 때문에 근원설화의 탐색 작업은 고전소설 연구에 있어서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설화는 소설의 소재적 원천이기 이전에, 그 자체의 고유한 영역을 지닌 독자적 문학 갈래이며, 또한 전승 과정에서 그 구조나 의미가 얼마든지 변형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본고는 이런 점들에 특히 유의하면서, 조선후기에 집중적으로 출현한 남성훼절설화의 실상과 의미, 그 변모 양상 등을 문헌설화를 중심으로 자세히 따져 보고자 한다.
이들은 남녀관계가 극히 엄격했던 조선사회에서, 여색(女色)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들의 대립을 통해 삶의 자세를 정면으로 문제삼고 있는 만큼, 설화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배비장전> <종옥전> <오유란전> <정향전> <지봉전> <삼선기> (<강릉매화타령>) 등 조선후기 남성훼절…(省略)
다.
그렇지만 근원설화에 대한 논의가 단순히 관련 설화들을 찾아내는 데에서 머물러 버린다면, 그것만으로는 충분한 성과를 얻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