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의미와기능(물리적,심리적환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3 03:10
본문
Download : 학교의의미와기능(물리적,심리적환경).hwp
또한 대규모 학교에 비해 소규모 학교의 학생들은 활동에 참여
함으로써 기술과 능력이 개발되고 더욱 자신감을 가지게 되며, 자신을 보다 필
요한 존재로 느끼고, 성취감을 느끼며, 타인과 보다 친밀한 관계에서 일하게
됨으로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다(권이종, 1996)
그러나 학교의 규모가 지나치게 축소되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못하다. 또한 최근과 같이 급속도의 사
회 變化(변화)와 정보의 양적 증대 등으로 인해 가정의(定義)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는 시점
에서는 학교의 의의와 기능이 더욱 크게 요구되고 있다
학교environment(환경) 을 구성하는 요인은 학교 규모나 학교시설과 같은 물리적 environment(환경) 과
교사와의 관계, 친구들과의 관계, 학업에 대한 동기, 학교 분위기와 같은 심리
적 environment(환경) 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물리적 environment(환경) 이 youth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
향은 적은 것이 아니지만,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을 결정하는
데에는 학교의 심리적 environment(환경) 의 effect(영향) 이 더욱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1) 물리적 environment(환경)
(1) 학교의 규모
여러 가지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교사가 학생들의 개성을 파악할 수 있고,
개인의 필요와 능력에 맞추기 위해서는 15명 내지 20명 정도의 학급당 학생 수
와400명 내지 500명 정도의 학교당 학생 수가 적합하다고 여겨진다. 학급
당 학생 수가 지나치게 적을 경우, 집단 따돌림이나 또래…(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다. 학교 규
모의 거대화는 비인간화 현상을 초래하는 요인이 된다(차경수, 2001).
일반적으로 소규모 학교의 학생들은 각 활동에 대한 책임감을 더 느끼기 때
문에 대규모 학교의 학생들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참여하게 된다는
보고가 있었다.
학교의의미와기능(물리적,심리적환경)
순서
학교의의미와기능(물리적,심리적환경)
학교의의미와기능(물리적,심리적환경)
학교의의미와기능(물리적,심리적환경)학교의의미와기능(물리적,심리적환경) , 학교의의미와기능(물리적,심리적환경)인문사회레포트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Download : 학교의의미와기능(물리적,심리적환경).hwp( 26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학교의 의미와 기능(물리적, 심리적 environment(환경) )
목차
* 학교의 의미와 기능
Ⅰ. 물리적 environment(환경)
1. 학교의 규모
2. 학교시설
Ⅱ. 심리적 environment(환경)
1. 교사와의 관계
2. 친구와의 관계
3. 학업에 대한 동기
4. 학교의 분위기
* 서지사항
* 학교의 의미와 기능
학교는 가정 다음으로 중요한 인간의 사회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youth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가정
만큼이나 큰 의미를 지니게 된다 이는 결국 학교가 youth들을 위한 일반적
사회environment(환경) 의 역할까지 수행해야 함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