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발달과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4 05:09
본문
Download : 유아기 발달과 교육.hwp
유아기발달의특징과교육방법 , 유아기 발달과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다.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유아기 발달과 교육
유아기발달의특징과교육방법
Download : 유아기 발달과 교육.hwp( 98 )
유아기의 특성과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여러 학자들의 발달이론과 유아교육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3)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1. 유아의 이해와 인간의 본성 탐구
1) 레윈(Lewin)의 인간행동 결정公式 B=f(P·E)
2) 유아를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
2. 발달의 槪念
1)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는 일정하다. 관련 레포트를 준비하는 분들께 유용하게 활용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접근방법과 함께 앞에서 언급한 유아와 어른의 동일성과 차이성에 대하 관 점은 오히려 발달에 있어서의 연속성과 비연속성의 문제로서 이 세 번째 입장에 통합되어질 수가 있게 된다
* 심리학적 측면에서 본 인간
→ ① 욕구를 지닌 존재 ② 가능성을 지닌 존재 ③ 環境의 지배를 받는 존재 ④ 개성(개인차)이 있는 존재 ⑤ 사랑을 갈구하는 존재
2. 발달의 槪念
발달이란 생명체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변화되어 가는 과정이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2)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나, 발달의 속도는 항상 일정하지 않다. 관련 레포트를 준비하는 분들께 유용하게 활용이 되기를 바랍니다.
4) 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5) 발달의 초기단계는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drop)
유아기의 특성(特性)과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여러 학자들의 발달theory 과 유아교육에 마주향하여 정리(整理) 했습니다.
6) 발달의 각 측면은 서로 밀접히 상호 관련되어 있다
3. 정신 분석적 성격발달 理論
1) 프로이드(Freud, 1856-1939)의 정신분석理論
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발달理論
4. 인지발달 理論
1)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의 구조
2) 인지발달의 각 단계
5. 유아의 정서적 발달
1) 안면표정과 음성을 통한 정서의 표현
2) 정서와 초기의 사회적 발달
3) 주요한 정서의 발달
6. 영아교육
1) 영아를 위한 질적 프로그램(program]) 의 特性
2) 영아 프로그램(program]) 의 계획 및 지도
3) 영아 프로그램(program]) 에서의 環境구성
7. 영, 유아기의 심리적 特性
1) 자기과시(self-display)
2) 호기심과 탐색(curiosity and exploration)
3) 모방(imitation)
4) 자기의지(self-will)
5) 자기중심(self-centeredness)
8. 유아 이해를 위한 질문지 방법
1) 부모용 질문지 방법
2) 유아observe법의 성질
유아의 성장 발달에 관한 연구나 유아를 발달하는 존재로서 이해하려는 시도는 바로 여기서 출발하는 것이다.
즉 개체 출생으로부터 성숙에 이르 기까지 계속되는 적극적이고 진보적인 변화 전체를 말하는 것이다. 인간에게 있어서의 발달은 어린이가 제각기 타고난 소질과 항상 변화하는 생활環境을 상호 연결하면서 눈에 띠게 급속한 변화의 과정을 밟으며 점차로 개성을 뚜렷하게 나타내 가는 모습으로 개체가 가지고 있는 여러 요인들과 環境의 여러 요인들이 서로 작용해서 이루어진다.